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북한이탈주민 종합상담 콜센터 1577-6635

보도자료

  • 프린트
북한 창공을 날고픈 탈북민 자녀의 꿈을 지원키로!(2025.10.24)
관리자 등록일 2025-10-27 조회 480

[보도자료]

 

북한 창공을 날고픈 탈북민 자녀의 꿈을 지원키로!

- 남북하나재단, 한국항공대학교와 북한이탈주민 지원을 위한 협약 체결 -

 

□ 남북하나재단(이사장 직무대행 이주태, 이하 재단)은 10월 24일(금) 15시, 한국항공대학교(총장 허희영) 본관 2층에서 북한이탈주민의 자립과 사회통합을 지원하기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였다.

  o 이날 협약식에는 남북하나재단 이주태 이사장 직무대행, 정수화 일자리지원부장, 최현옥 대외협력실 팀장과 한국항공대학교 허희영 총장, 황완식 학생처장, 정인교 기획홍보팀장 등이 참석했다. 

  o 양 기관은 북한이탈주민의 자립과 사회통합을 위해 상호 전문성을 바탕으로 △ 북한이탈주민 창업기업의 성장을 위한 자원 연계 △북한이탈주민 자녀 대상 교육 협력 △북한이탈주민 대학생과 항공대 재학생과의 교류 활성화 △북한이탈주민 인식개선을 위한 사회통합교육 △북한이탈주민 및 항공우주 관련 공동 연구 등의 다양한 협력사업을 추진하기로 하였다.

  - 이에 따라 북한이탈주민 창업가들이 한국항공대학교 창업보육센터 시설을 활용하고, 항공우주 분야 진학을 희망하는 북한이탈주민 자녀들이 교육 멘토링을 받는 등 다양한 지원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한다.

  o 허희영 한국항공대학교 총장은 “이번 협약은 대학의 교육 역량을 사회적 가치 실현으로 연결하는 뜻깊은 발걸음이 될 것”이라며 “북한이탈주민과 그 가족들이 새로운 미래를 설계할 수 있도록 교육, 연구, 멘토링 등 다양한 방식의 지원과 협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o 이주태 남북하나재단 이사장 직무대행은 “대한민국에서 유일한 민간 항공 우주종합대학인 한국항공대학교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게 되어 그 의미가 크다.” 말하면서 

  - “북한이탈주민 자녀 진로의 지평을 넓히고, 북한이탈주민 창업 지원, 항공우주 관련 공동 연구 등을 통해 탈북민의 역할을 확장함으로써, 향후 한반도 평화공존 시대에 탈북민이 동참할 수 있는 계기로 삼겠다.”라고 적극적인 의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