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북한이탈주민 종합상담 콜센터 1577-6635

보도자료

  • 프린트
​대학생들과 함께 탈북민 지원제도의 미래방향을 모색하다(2024.5.22)
관리자 등록일 2024-05-22 조회 251

[보도자료]

 

대학생들과 함께 탈북민 지원제도의 미래방향을 모색하다

- 남북하나재단, 한양대학교 통일교육 선도대학 사업단과 함께 토크콘서트 개최 -

 

□ 남북하나재단(이사장 조민호, 이하 ‘재단’)은 2024년 5월 22일(수), 한양대학교 통일교육 선도대학 사업단(단장 홍용표 교수)과 ‘20대 대학생들과 함께 모색하는 탈북민 정착지원제도 개선방향 토크콘서트’를 개최하였다.

 o 이번 콘서트는 통일교육주간 행사 기간에 맞춰 한양대학교 서울캠퍼스에서 개최되었으며, ‘20대 대학생들과 함께 탈북민 정착지원제도 개선방향’에 대해 토론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o 토크콘서트 1부에서는 한양대학교 측 연구자들이 탈북민의 맞춤형 정착지원 방안에 관한 발표와 남북하나재단 실무자들의 생생한 현장 실태에 대한토론이 이루어졌으며, 2부에서는 전문가 및 정착지원가와 탈북민, 한양대학교에 재학중인 대학생들이 패널로 토론을 이어갔다.

  - 특히 연구자들이 깊이 있게 분석한 탈북민 정착 현실 등을 토대로 실무자의 토론이 더해져 정착지원 현실을 구체적으로 논의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고, 대학생들과의 활발한 소통을 통해 미래지향적 개선방안 등을 모색할 수 있었다.

 

□ 남북하나재단 조민호 이사장은 이번 토크콘서트가 탈북민 정착지원 현장에서 많은 경험과 실무를 쌓은 관계자들과 연구자들이 정착지원 사업이 더 발전할 수 있도록 함께 힘을 모아주기를 기대하면서, “이번 계기를 통해 대한민국의 미래인 대학생들이 통일의 미래인 탈북민들과 함께 상호이해를 높이고 협력함으로써 사회통합과 통일을 견인하는 주역으로서의 역할을 해주길 당부한다”고 언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