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북한이탈주민 종합상담 콜센터 1577-6635

보도자료

  • 프린트
‘북한이탈주민의 날’을 맞아 남북하나재단, 시민 참여 행사(DDP) 개최(2024.7.12)
관리자 등록일 2024-07-12 조회 253

[보도자료]

 

‘북한이탈주민의 날’을 맞아 남북하나재단, 시민 참여 행사(DDP) 개최

- ‘함께해요 통일미래’ 테마로 다채로운 프로그램 펼쳐 -

 

□ 남북하나재단(이사장 조민호, 이하 ‘재단’)은 제1회 ‘북한이탈주민의 날’을 맞이하여 7월 14일(일), 동대문 디자인플라자 어울림마당에서 ‘함께해요, 통일미래’라는 주제의 시민 참여 행사를 개최한다.

  o 동 행사는 남북하나재단이 주관하고 통일부와 서울시가 공동주최하며, (주)영원무역, (주)제재패션, (주)타이어뱅크가 후원하였다.

 

□ 이번 행사는 정부가 북한이탈주민의 우리 사회 포용과 정착지원 강화를 위해 오는 7월 14일을 ‘북한이탈주민의 날’로 제정하여 국가기념일로 공포한데 따라 개최된다.

 

□ 본 행사는 ‘함께해요, 통일미래’라는 테마에 맞게 북한이탈주민과 일반주민들이 함께하는 다채로운 볼거리, 체험할 거리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o 볼거리로는 북한이탈주민의 날 메시지를 담은 대형 붓글씨 퍼포먼스, 마술쇼, 스트릿 댄스, 퀴즈쇼, 스토리 패션쇼, 북한이탈주민 작가의 그림 전시, 북한이탈주민 예술단 공연 등이 있다.

  o 체험할 거리로는 북한 음식 시식 코너인 탈북민 전문직 종사자 기능재부 등 북한과 탈북민을 이해할 수 있는 30여개의 부스가 운영된다.

 

□ 이날 폐회식은 재단 조민호 이사장과 함께 통일부 문승현 차관, 국민의힘 박충권 의원, 서울시 김상한 행정1부시장, 북한민주화위원회 허광일 위원장 등이 참가하여 ‘북한이탈주민의 날’을 축하하고 탈북민들을 격려한다.

 

□ 재단은 2011년부터 2018년까지 북한이탈주민을 중심으로 ‘남북 어울림 한마당’ 행사를 진행하였고, 2022년에는 ‘남북한주민 사회통합주간 , 2023년에는 탈북민 3000여명이 참가한 ‘어울림 한마당’을 운영한 바 있다.

  o 이와 더불어 지난 10일(수)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 KBIZ홀에서 ‘남북한주민 사회통합사례 발표대회’를 개최하여 탈북민 김상진(국회의장상)을 비롯한 탈북민 6명과 일반주민 1명에게 상장과 상금을 수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