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북한이탈주민 종합상담 콜센터 1577-6635

보도자료

  • 프린트
남북하나재단의 「북한이탈주민 통계」, 2년 연속 최고 등급 획득(2024.3.5)
관리자 등록일 2024-03-05 조회 326

[보도자료]

 

남북하나재단의「북한이탈주민 통계」, 2년 연속 최고 등급 획득

 

□ 남북하나재단(이하 재단)에서 매년 공표하고 있는 「북한이탈주민 실태조사」 통계가 통계청의 2023년 자체통계품질진단* 평가에서 2022년과 2023년 2년 연속 최고 등급 ‘우수’를 획득하였다.

 - 통계청의 자체품질진단 평가지표인 ‘정확성, 시의성ㆍ정시성, 비교성‧일관성, 관련성, 접근성ㆍ명시성’ 등 5개 차원의 70여개 평가지표에서 98점(100점 만점)을 획득하였다. 

 - 통계의 품질 제고 노력에 대한 정성평가 점수 8점(10점 만점)을 가산점으로 획득하며 총 106점의 고득점으로 우수 등급에서도 최고품질 통계임을 공인받았다.

 - 재단 조민호 이사장은 “신뢰도 높은 통계 생산을 위해 애쓴 그동안의 노력들이 인정받아 기쁘다”며 “앞으로도 북한이탈주민 정착지원 현실 진단과 지원 욕구 변화를 파악하는데 필요한 고품질의 통계를 안정적으로 생산하기 위해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 재단의 「북한이탈주민 실태조사」는 2017년 통계청의 국가승인통계(제437001호)로 승인받았다.

  

 -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정보 접근의 한계로 조사대상자 선정이 어려운 조사환경 속에서 재단의「북한이탈주민 실태조사」 통계는 전체 북한이탈주민 특성으로 일반화 가능한 수준의 유일한 통계이다.

□ 「북한이탈주민 실태조사」는 정부‧지자체와 유관기관의 북한이탈주민 정책 입안, 지원사업 개발, 사업효과성 검토 및 관련분야 전문가들의 연구와 강의 기초자료 등으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 재단은 「북한이탈주민 실태조사」통계에 대한 접근성과 편의성 제고를 위해 매년『북한이탈주민 정착실태조사』와 『북한이탈주민 사회통합조사』보고서를 발간하여 각계각층으로 배포하고 있다. 

 -『북한이탈주민 정착실태조사』와 『북한이탈주민 사회통합조사』 보고서는 통계학술 DB(www.dbpia.co.kr)와 재단 홈페이지(www.koreahana.or.kr)에서 무료로 받아볼 수 있다.

 - 또한 북한이탈주민 실태조사의 항목별 통계표는 엑셀 형태로 국가통계포털(www.kosis.kr)에서 빈도 분석, 시계열 분석 및 교차분석 등 자유롭게 활용 가능하다.

 

※ 2023년 실태조사 보고서 및 인포그래픽스